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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의 이해

부동산의 가장 좋은 4가지 입지(Best location) 유형 알아보기

부동산의 가장 좋은 4가지 입지(location) 유형 알아보기

좋은 입지(location)를 갖추고 있는 소매 매장은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되며, 나아가 경쟁자의 고객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객과 밀착하고 호흡할 수 있는 입지를 찾아야 합니다. 접근성, 인지성, 가시성, 세 가지 측면에서 대부분 양호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4가지 입지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좋은입지
좋은입지 이미지

최상의 사거리 코너 입지(location) 

부동산의 우측 도로 쪽(차량의 진행 방향)의 코너 입지(location) 는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한 최상의 입지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전면 도로가 넓어 접근성이 양호하고, 이면도로에서도 교차로의 혼잡과 무관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로가 교차되는 지점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눈에 띌 수 있기에 가시성 또한 높은 편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말씀 드리면, 대부분의 사거리 코너 매장 전면 또는 주변에는 항상 횡단보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빨간색 신호가 녹색등으로 바뀌는 동안 보행자 대부분은 사거리 코너매장을 주시하게 되며, 이것은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대부분 코너매장은 임대료도 비싸지만, 매매가도 일면 매장에 비해 더 비쌉니다
다만 도로에 중앙 분리대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중앙분리대로 인해 접근성이 좋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상권 잠재력 또한 떨어지게 되며, 심리적으로 고객 유입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② 차선의 사거리 코너 인접 입지(location) 

부동산의 코너 입지(location)에 비해 접근성 및 가시성은 떨어지지만 그에 못지않은 고객의 접근성, 안전성 및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이 입지(location) 는 자동차 통행이 용이한 점, 주차장 활용도가 높은 점, 임차료가 코너보다 저렴한 점 때문에 더 선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장 앞에 횡단보도가 있다면 코너 입지(location) 보다 더 우수할 때도 있습니다.

코너입지
최상의 코너 입지와 차선의 코너입지

 

③ 3차선 이상 교차로 입지(location) 

<중앙 교차로 상권>과 같은 도로 교차점에는 많은 교통량이 발생함과 동시에 인구 유동성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 매장을 개설할 경우, 가시성과 함께 많은 인구 유동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중앙 교차로 상권
중앙 교차로 상권

<항아리 상권>의 입지(location)는 세 도로의 교통량이 한 곳에 모이는 곳이므로 <그림 4-1>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많은 인구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위치입니다. 항아리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항아리 상권이라 말합니다. 항아리 상권에서 매장의 성공률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항아리 상권
항아리 상권

*주의점 <끝물 상권>의 입지(location)는 한 곳의 교통량이 세 도로로 분산되며 인구의 흐름이 막히거나 지나는 곳이므로 인구 유동성을 확보할 수 없는 나쁜 곳입니다. 이런 입지를 끝물 입지라고 합니다. 이런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물 상권
끝물 상권

 

④ 평지입지

부동산은 주요 도로보다 높은 고지대 입지(location)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대 입지는 가시성은 좋지만 접근성이 나쁜 대표적인 입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언덕 오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도로보다 낮은 저지대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꼭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고지대보다는 저지대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곳은 평지 입지입니다